본문 바로가기
IT, 기업리뷰, 전자제품 리뷰/전자 제품 리뷰

BOSE의 특징, 고가 스피커를 쓰는 이들의 선택

by Moonshot Luxury 2023. 4. 18.

BOSE의 비밀: 왜 매력적인 음향 기기 브랜드인가

 

 

BOSE라는 브랜드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이 브랜드는 음향기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BOSE를 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이 기사에서는 BOSE의 특징과 함께 이를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보스


 

 

BOSE의 특징: 음색과 스펙

BOSE는 오디오 업계에서 인간의 귀에 가장 잘 들리는 소리를 만들고자 하는 목적으로 설립된 브랜드이다. 이를 위해 고음, 중음, 저음 등 전반적인 음역대에서 고음이나 저음을 강조하는 스타일로 제품을 출시한다. 이러한 스타일은 BOSE 제품의 FR 그래프를 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BOSE의 대형 모델들은 대형 우퍼를 사용하기보다는 여러 개의 풀레인지 스피커를 배치하여 중저역을 강조하며 독특한 음색을 내기 위해 반사음이나 공진음을 강조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하지만 BOSE는 음색 뿐만 아니라 스펙에서도 특징이 있다. 대부분의 BOSE 제품은 주파수 같은 기본적인 스펙이 공개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이는 애당초 설립자가 오디오를 스펙보고 샀다가 열받아서 어떻게 하면 그럴싸하게 잘 들릴지만 궁리해서 만든 브랜드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부 공개된 스펙에 비해서도 BOSE 제품의 음색이 귀에 쏙쏙 들어온다는 것이 특징이다.

BOSE 제품의 특징 중 하나는 저음이 강조되는 모델들이 주류라는 것이다. 이러한 모델들은 오디오 유저들 사이에서 '저음이 강하다'라는 평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BOSE의 사운드 스테이지가 저음을 강조한 것과 달리 올라운드적으로 바뀌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인 QC35은 저음, 중음, 고음 모두 밸런스를 갖춘 제품으로 많이 나오고 있다.

BOSE는 미국 소비자의 취향을 맞추기 위해 음색을 착색하고 중저음을 강조하는 세팅으로 맞춰져 있다. 그러나 BOSE의 최상위 모델인 901 같은 경우 전용 EQ가 있어 환경에 따라 고음이나 저음을 조정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보스(Bose)는 오디오 기술 브랜드 중 하나로, 1964년에 미국에서 창립되었다. 설립자인 앰런 보스는 애당초 오디오를 스펙보고 샀다가 열받아서 어떻게 하면 그럴싸하게 잘 들릴지 고민하던 중, '인간의 귀에 가장 잘 들리는 소리'를 만들고자 브랜드를 창출했다. 이러한 철학 아래, 보스는 자사의 스피커 기술을 새롭게 연구하며 독자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국제적으로 유명한 브랜드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보스의 대표적인 기술 중 하나는 다이렉트/리플렉팅(Direct/Reflecting)형 스피커이다. 이 기술은 11%의 직접음과 89%의 간접음(반사음)을 아주 자연스럽게 재생하는 것으로, 실제 연주장에서 듣는 것과 유사한 음을 들려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보스는 Acoustic Waveguide 기술, Acoustimass 스피커 기술, '어쿠스틱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기술, Videostage 5회로, 큐브 스피커 기술, Auditioner Audio Demonstrator 등 수많은 특허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보스의 음색은 누구나 좋아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일반적으로는 저음이 과장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는 드럼 소리나 각종 타격음, 폭발음 등의 임팩트를 강조해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로 인해 중고음, 고음의 명료함이 사라지고, 고음이 저음에 묻히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이러한 평가를 반영해 예전보다는 중고역대의 밸런스도 배려하는 음색을 추구하고 있으며, 일부 상위 라인 업을 제외하곤 여전히 착색이 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이렉트/리플렉팅(Direct/Reflecting)형 스피커와 Acoustic Waveguide, Acoustimass 스피커, '어쿠스틱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기술, Videostage 5회로, 큐브 스피커 기술, Auditioner Audio Demonstrator 등 수많은 특허 기술을 적용한 BOSE의 제품은 음질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BOSE의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인 저음 강조는 고음의 명료함을 약화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하여 호불호가 갈릴 수 있다. 따라서, BOSE 제품을 구입할 때에는 반드시 청음을 해보는 것이 좋다.

BOSE의 음질은 강력한 저음이 특징이지만, 이는 EQ로 부스트하면 어느 이어폰보다도 쉽게 달성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하이파이 유저들이나 클래식 녹음을 위한 밸런스가 잘 맞는 스피커를 선호하는 사람들일수록 BOSE의 저음에 부정적인 평가를 한다. 또한, EQ로 보정한 여타 이어폰의 저음이 보스의 저음과 같은 느낌을 줄 수는 없기 때문에, EQ로 플랫하게 만들기도 어렵다.

하지만, BOSE의 음색은 새로운 소리를 만들어 내는 것으로도 극찬할 만하다. 보스를 제대로 느끼려면 재즈나 덥스텝, 소녀 감각의 여성보컬 음성 혹은 피아노 곡 등을 들어보면 된다.

최근 BOSE의 제품들은 과한 저음 부스트를 감소시키고, 올라운드한 사운드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BOSE가 이전의 과한 저음 부스트에 대한 피드백을 수용하여 밸런스를 개선한 것으로 보인다. 요즘 출시되는 제품들은 올리브-웰티 타겟(하만타겟)과 거의 일치하는 현상을 보여주며, 직접 들어봐도 보스 특유의 저음을 들려주면서, 밸런스가 좋게 들린다.

 


BOSE의 음향 기기는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지만, 그 특징과 단점을 이해하는 것은 구매 결정에 매우 중요하다. BOSE는 왜 매력적인 브랜드일까? 이 기사에서는 BOSE의 특징과 함께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알아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BOSE의 제품을 구매할 때 자신의 요구사항과 예산에 맞게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