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팸의 놀라운 세계, 그 안에는 무엇이 숨어있을까?
스팸은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통조림 식품 중 하나이다. 그러나 스팸의 역사와 제조 방법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이해하기 어려운 비밀로 감춰져 있다. 이 글에서는 스팸의 맛과 역사, 그리고 놀라운 비밀과 노하우를 살펴보고자 한다.
스팸 : 통조림 속에 담긴 맛의 비밀
스팸이라는 이름에 대해 많은 이들이 호기심을 느끼게 된다. 스팸이란 무엇일까?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 이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기 마련이다. 스팸은 미국의 호멜 식품에서 만든 식품으로, 런천미트(luncheon meat) 중 프레스햄 통조림이다. 이 식품은 군용 식량으로도 사용되었으며, 일반 가정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식품 중 하나이다.
스팸이란 이름은 양념된 햄을 뜻하는 '양념 햄(SPiced HAM)'을 줄여 사용한 것이다. 또한, 스팸의 주 재료인 돼지의 앞다리살과 뒷다리살(Shoulder of Pork and hAM)을 줄인 말이기도 하다. 이처럼 스팸은 양념된 돼지고기로 만들어진 식품이다.
스팸 제조사인 호멜 식품은 1891년 미네소타 주 오스틴에 조지 호멜(George A. Hormel)이 설립했다. 이 회사는 작은 정육 업체였지만, 5개 정도 되는 주에 물류센터를 두고 영국에 고기를 수출하는 일을 했다. 그러나, 스팸이 만들어진 것은 1918년 제1차 세계 대전 당시, 제이 호멜이 프랑스에 주둔했던 미 육군 88사단 351보병연대의 병참장교로 근무하고 있던 때였다.
어느 날 고기를 운송하는데, 상관들이 왜 그렇게 오래 걸리냐고 하도 갈구는 바람에, "뼈가 붙어 있는 무겁고, 부피도 큰 고기를 이렇게 비효율적으로 옮길 바에는 차라리 그냥 처음부터 뼈와 고기를 분리시켜서 살만 가져다주면 어떨까?"라고 생각한 것이 스팸의 시초이다.
스팸: 스팸을 다양하게 즐기는 방법
스팸은 어떤 사람에게는 사랑받고, 어떤 사람에게는 싫증나는 음식이다. 하지만 그래도 많은 사람들이 스팸을 즐기며, 그 맛을 좋아한다. 이번 기사에서는 스팸을 다양한 방법으로 즐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찌개용 스팸: 스팸은 찌개용으로 최적의 재료이다. 간이 되어 있고 육수의 베이스로도 손색이 없기 때문에 부대찌개를 끓일 때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재료 중 하나이다. 또한, 찌개와 비슷한 방법으로 요리하는 라면에 넣어 먹어도 제법 맛이 괜찮다.
짜지 않은 스팸: 스팸이 짜다는 단점은 다양한 방법으로 극복할 수 있다. 짜지 않은 스팸을 원할 경우, 끓는 물에 넣어 5~10분 정도 삶으면 소금기가 쫙 빠져 제법 적당해진다. 그 다음엔 그냥 그대로 먹어도 되고, 바삭함을 원한다면 추가로 구워 먹어도 된다.
스팸 구운 후 나온 기름 활용: 스팸을 구우면 나오는 기름은 계란 굽기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이렇게 활용하면 베이컨처럼 맛있는 계란 요리를 만들 수 있다.
밥과 김치, 스팸 한 끼: 짜고 기름지다는 이야기는 반대로 말해서 밥도둑이라는 소리다. 김치같은 산미가 더해지면 밥, 김치, 스팸으로 한 끼를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라면에 넣어 먹기: 라면에 스팸을 넣으면 환상적인 맛을 낸다. 적당히 넣어야겠지만, 라면의 맛을 더욱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스팸 구운 후 올리고당 첨가: 스팸을 구운 후 약간의 설탕이나 올리고당을 첨가하면 더욱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스팸: 전쟁 중의 식량 공급
스팸이란 이름으로 잘 알려진 미국의 햄 제품은 제2차 세계 대전에서 전세계적으로 보급되는 계기가 되었다. 미군의 C레이션에는 물론이고, 영국을 비롯한 우방국에 지원되는 랜드리스 물자에 당당히 스팸이 들어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영국은 스팸랜드라는 자조섞인 농담으로 불릴 정도로 스팸을 받았다. 이러한 상황은 영국이 식량 부족으로 전쟁 기간 동안은 물론이고 전후까지 배급제를 실시했기 때문이다. 또한, 영국 해군은 아직 염장고기를 먹고 있던 시대였기 때문에, 스팸은 그 어느 때보다 위대하게 보였을 것이다.
하지만, 태평양 지역 괌, 필리핀, 하와이에서도 스팸이 매우 인기가 높았다. 이를 통해 소련 2대 서기장 니키타 흐루쇼프가 "스팸이 없었다면 우리 군은 고기를 먹지 못했을 것이다"라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서유럽 대륙 국가 대부분이 패배하면서 대전 중기 상황에서 유럽의 대 독일전선은 영국(+ 미국)이 감당하는 서부전선과 소련이 감당하는 동부전선으로 정리된 상태였다. 이 중 서부전선은 주로 (인명 손실이 비교적 덜한) 해상전과 공중전을 중심으로 전개되었지만, 동부전선에서는 밀을 생산하는 서부의 곡창지대를 잃고서 '1명이 죽으면 10명, 10명이 죽으면 100명을 보내는' 식으로 버티는 소련과 어떻게든 겨울이 오기 전에 모스크바를 차지하려는 독일군 사이에 처절한 전투가 벌어지고 있었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스팸은 전쟁에서 미군이 가는 곳에 따라 다녔고, 그런 이유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졌다. 지금도 대한민국을 비롯한 많은 나라에서 인기있는 음식 중 하나이다.
스팸은 소비국가 순위에서 미국, 영국을 이어 세계 3위를 차지하고 있다. 대한민국 역시 스팸 소비 국가 중 하나이다. 스팸은 부대찌개 등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스팸의 특성상 기름기와 짭쪼름한 맛 때문에 쌀밥과 잘 어울린다.
하지만, 스팸을 먹을 때는 주의해야 한다. 스팸은 단백질과 지방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과도한 섭취는 건강에 좋지 않다. 미국 본토에서는 건강 문제 때문에 스팸을 거부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하와이에서는 국민 음식급으로 인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 구단들도 스팸을 매우 자주 먹는다. 더블 A 구단들은 스팸을 위시한 육류 통조림과 식빵, 각종 잼과 땅콩버터를 선수단 식사로 지급한다. 이는 가격이 저렴하고 끓여먹을 필요 없이 빠르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스팸의 장점 때문이다.
스팸의 진실: 건강에 좋지 않은
스팸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가공육 중 하나이다. 그러나 스팸을 소비하는 사람들은 스팸의 진실을 알아야 한다. 스팸은 순살코기가 사용된 햄이 아니며, 돼지고기와 함께 돈지방도 다량 함께 갈아 압착한 혼합 프레스햄이라는 점이다. 이러한 혼합 프레스 햄류는 스팸 뿐만 아니라 여러 다른 가공육에서도 사용된다.
스팸과 같은 혼합 프레스 햄류가 뒷면의 원재료 함량 표시에 돼지고기만 표시가 되어 있어 돼지고기의 살코기만을 90% 이상 사용한 양질의 햄이라고 믿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이것은 완전히 잘못된 정보이다. 식품위생법의 기준 때문에 일정 함량의 돼지 지방을 사용했더라도 원재료란에 돼지고기로 표기가 가능하다. 이론상 살코기는 60% 이하이며, 나머지 30%는 돼지기름이라도 돼지고기 90%로 표기가 가능하다는 소리이다.
더 나아가, 스팸이 건강에 좋지 않은 이유는 다량의 지방, 그리고 맛을 높이고 보존 기간 연장을 위해 다량 사용한 소금 때문이다. 지방 함량이 단백질 함량의 약 2배 정도 되는데, 스팸의 핑크빛, 부드러운 식감이 모두 첨가된 지방 덕분이다. 스팸이 쌀밥과 어울리고 맛있는 이유도 바로 그 높은 지방과 염도 때문이다. 스팸 비린내만 빼면 짜고 기름진데 맛이 없을 리가 없다. 다만, 최근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짜게 먹는 식습관은 건강과 무관하다.
스팸의 영양성분과 성분을 알아보자
스팸은 혼합 프레스 햄으로, 돈지방과 돼지고기, 그리고 다양한 조미료와 첨가물로 만들어진 제품이다. 스팸을 먹기 전에는 스팸에 들어있는 성분과 영양성분을 반드시 확인해보아야 한다.
스팸 340g 캔의 100g당 영양정보는 다음과 같다. 열량은 340kcal이며, 탄수화물과 당류는 각각 2g, 지방은 31g, 포화지방은 11g, 콜레스테롤은 60mg, 나트륨은 1080mg, 그리고 단백질은 13g이다. 이를 보면 스팸은 지방과 나트륨 함량이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스팸 100g 당 지방 함량은 62%이며, 총 열량 중 82%는 지방이 차지한다. 포화지방 함량은 73%이다. 또한 나트륨 함량은 1일 권장 섭취량의 54%에 해당한다. 이러한 지방과 나트륨 함량이 과다하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스팸의 성분을 보면, 돼지고기가 95.76%이며, 정제수, 정제소금(국산), 백설탕, 비타민C, 아질산나트륨(발색제), 카라기난, 혼합제제(산도조절제) 등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이러한 돼지고기는 발골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되는 상품성이 떨어지는 돼지고기의 부산물과 조미료, 첨가제 등이 함께 갈아 압착되어 만들어진 것이다.
스팸은 대체로 돼지고기와 함께 다량의 돈지방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부드러운 식감과 맛을 내기 위해 소금 등의 첨가물이 많이 들어간다. 이러한 이유로 스팸은 지방 함량이 매우 높은 제품이며, 지방과 나트륨 섭취를 신경 써야 한다.
스팸: 한국인의 국민밥상을 지배한 진실과 비밀
스팸은 1987년 CJ제일제당이 미국 호멜 사와 기술제휴 및 라이선스를 얻어 생산을 시작한 이후, 한국에서 수입산이 아닌 OEM 제품으로 판매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스팸은 한국인들의 국민밥상을 지배하는 인기 있는 음식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스팸이 흰 쌀밥과 함께 잘 어울리기 때문이다. 스팸의 짠맛은 쌀밥의 달콤함을 줄이고, 적당한 짭조름함과 감칠 맛을 내어 훌륭한 조화를 이룬다. 또한, 한국 요리는 대체로 단백질이 부족한데, 스팸은 쉽게 보충할 수 있는 단백질을 제공하기 때문에 한국인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는 스팸이 명절 선물로도 각광을 받는다. 포장지에 싸인 박스 안에 있는 스팸 통조림은 백화점, 할인점, 슈퍼마켓 등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한국인에게 스팸을 선물하면 좋아한다"는 인식이 있다. 이에 더해 BBC는 2013년 기사에서 한국은 미국에 이어 스팸을 두 번째로 많이 소비하는 나라라고 보도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인기와는 달리, 외국인들은 스팸에 대한 이해가 어려울 때가 있다. 특히 영미권 출신 외국인들은 스팸을 전투식량으로 알고 있어서 한국인들이 스팸을 선물하고 즐겨먹는 모습에 대해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
하지만 스팸이 한국인들에게 인기 있는 음식인 이유는 전쟁 시기에 대한 역사적 배경이 있다. 1950년 발발한 6.25 전쟁으로 인해 대한민국은 생산력이 급감하였고, 미국의 원조에 의존하여 생존해야 했다.
미국에서 개발된 가공육 상품인 스팸은 미국 내 마트에서 매우 흔한 상품으로 가격도 싸다. 그러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한국의 경우 340g 캔 기준으로 2,700원 선, 일본의 경우 270엔으로 비슷한 가격이지만, 미국의 경우, 12개 묶음이 할인할 때는 15~18달러, 평소에는 21달러 수준이다(개당 2,000원 수준)는 각국의 소득별 지불 능력을 비교하면 차이가 더욱 심해진다.
미국에서 스팸은 한국에서처럼 인기 있는 상품은 아니다. '스팸을 많이 먹는다'거나 '스팸을 너무 좋아한다'는 이미지가 그리 좋게 인식되지 않는다. 한국에서도 '분홍 소시지'나 라면 중에서도 '쇠고기면' 정도의 위상으로, 일단 몸에 좋지 않다는 인식과 함께 '알고는 있고, 먹어본 적도 있지만, 찾아 먹을 물건은 아닌' 것으로 여겨진다.
스팸은 질량 대비 가격을 비교해보면 안심을 뺀 어떤 돼지고기보다 더 비싸기도 하다. 그러므로 먹거리가 풍부하고 육식이 발달한 나라인 한국에서는 질 좋고, 싼 가공육 제품이 많기 때문에 짜고 기름내 나는 스팸을 먹을 이유가 없는 것이다.
실제로 미국의 중산층 이상 가정에서 나고 자란 사람들 가운데서는 간혹 어른이 될 때까지 스팸을 한 번도 안 먹어본 사람, 심지어 스팸이 뭔지도 모르는 사람도 있다. 부모 역시 웬만큼 경제 사정이 괜찮다면 햄버거나 피자를 금하듯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먹지 못하게 한다.
하와이와 괌, 북마리아나 제도에서 스팸이 대단히 인기 있는 반면, 미국 본토나 한국에서는 좀처럼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팸은 하와이에서 먹는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이며, 땅이 작고 목축업을 할 수 없는 괌과 북마리아나 제도 사람들이나 하와이 사람들은 이것을 매우 좋아한다. 하와이에서는 1년에 700만 개 이상의 스팸이 소비되며, 스팸을 대체통용화폐로 쓰는 일이 매우 흔하다. 이 섬에서는 스팸을 직접 훔치는 사람들이 있어, 스팸 상자가 도난 방지용 상자에 싸여 있을 정도이다. 스팸은 하와이에서 너무나 흔한 음식으로, 맥도날드나 버거킹에서도 스팸 메뉴가 존재한다. 게다가 하와이의 스팸 요리 중 하나인 '스팸무스비'는 일본 주먹밥의 영향을 받아 매우 특이한 맛을 자랑한다. 또한, 매년 Waikiki Spam Jam이라는 스팸 페스티벌이 열리며,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스팸 무스비를 먹었다는 사실도 있다. 스팸은 고기이면서도 보존성이 높아, 괌과 북마리아나 제도 사람들이나 하와이 사람들이 인기 있게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과 중화권 지역에서의 스팸 소비 문화를 살펴보자. 이들 지역에서는 스팸이 대중음식으로 자리 잡아 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스팸이 특별한 의미를 가진 식재료로 간주된다.
일본에서는 런천미트 제품 중 스팸이 가장 인기 있는 제품으로,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긴급사태 선언 당시에는 스팸 제품이 다 품절되기도 했다. 일본의 스팸 요리 중 하나인 스팸 무스비는 하와이에서 일본계 미국인이 발명한 것으로, 이 요리는 일본에서도 인기가 높다. 또한, 프레쉬니스 버거에서는 스팸 버거라는 이름으로 대표 메뉴 중 하나로 오랫동안 팔기도 했다.
중화권 지역에서는 일반적으로 돼지고기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일부 지역에서는 스팸보다 돼지고기로 만든 중국식 햄인 훠투이가 더 선호된다. 그러나 중국 본토의 부유한 육식주의자들은 매일 3끼 꼬박꼬박 스팸을 챙겨먹는다.
대만에서도 인기가 높은 스팸은 덮밥을 만들거나 면 위에 올려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싱가포르에서는 스팸은 비주류 제품으로 여겨지며, 홍콩에서는 거의 모든 동네식당이나 카페에서 취급되는 대중적인 식재료이다.
스팸은 한국에서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음식 중 하나이며, 그 인기는 오래전부터 이어져왔다. 김정봉이 스팸을 맛있게 먹는 장면이 화제가 되기도 하였고, 실제로 CF에도 나오기도 했다. 2016년에는 전소미의 얼굴을 넣은 스팸이 한정판으로 판매되기도 했다.
스팸은 보통 200g, 300g, 340g의 3가지 캔 규격이 유통되며, 대용량으로는 1.8kg 짜리가 따로 있다. 스팸 클래식은 오리지널격 제품으로, 짠맛이 나는 편이며 밥과 함께 먹으면 더 좋은 제품이다. 스팸 라이트는 마일드한 제품으로, 짠맛을 줄여주고 햄 맛은 그대로 유지한 제품이다. 스팸 베이컨은 겉면에 돼지고기 베이컨을 첨가한 제품으로, 고기와 햄맛을 혼합해서 느낄 수 있다. 스팸 갈릭은 마늘햄 제품으로, 마늘이 첨가되어 있다. 스팸 치즈는 겉면에 노란 치즈 덩어리가 박혀 있는 제품이다.
스팸은 다양한 맛의 제품이 있어서 매우 인기가 높다. 스팸 싱글 시리즈는 미국의 스팸 싱글 클래식 제품(85g)을 수입해서 판매하다가 국내 생산으로 전환하며 4가지 맛으로 출시되었다.
스팸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식품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스팸의 제조 방법과 역사는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낯설기 때문에 놀라운 것이다. 이 글을 통해 여러분은 스팸의 비밀과 노하우, 그리고 완벽한 맛을 살펴보았을 것이다. 앞으로도 스팸은 새로운 시대를 맞이해 더욱 발전해 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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