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학, Humanities

존 말코비치 되기, 1999

by Moonshot Luxury 2016. 11. 5.

 

 

"존 말코비치 되기" 영화 요약해보겠습니다.

 

 

 
존 말코비치 되기 (Being John Malkovich, 1999)
 
미국, 판타지, 코미디 상영시간; 112 , 개봉; 2000.05.13
감독: 스파이크 존즈
출연: 존 쿠삭(크레이그 슈와츠), 카메론 디아즈(로테 슈와츠), 캐서린 키 너(맥신 런드), 오슨 빈(닥터 레스터), 메리 케이 플레이스(플로리스)
 

 

 

1. 주제; 인격적 동일성/ 자기동일성의 문제

존 말코비치 되기의 주제

 

2. 문제의 출발점;

 

자기동일성은 무엇은 의미하는가?--시간의 흐름에도 불구하고 주체는 지속하는가?

신체적 측면에서의 주체는 지속적으로 동일한가?

심리적 측면에서의 주체는 지속적으로 동일한가?
영혼은 불멸하는가?

 

 

2.1 관련된 문제; 만일 죽은 후에도 내가 존재할 수 있다면, 그때 나는 몸이 없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때에도 내가 나라면 나의 동일성은 비신체적인 어떤 것에 기초해야 한다. 몸이 있는 나몸이 없는 나가 무엇을 공유한다는 것인가?

 

󰀴 여기서 묻고 있는 것은 죽음 이후에도 삶이 있다는 것이 참인가의 여부가 아니라, 신체 없는 주체가 여전히 동일한 그 주체일 수 있다는 생각이 과연 타당한가, 만일 그렇다면 어떤 상태로 동일한 내가 존재하는 것인가를 묻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대표적인 답변을 살펴보고, 죽음 이후에도 나는 동일한 나로 존재한다는 생각(=P)이 상상가능한 것인지 검토해본다.

 

 

 

 

 

 

 

 

가능한 답변의 예

 

 

1) 신체연속성 이론(physlcal continuity theory); 생전과 사후의 외적 유사성에 기반한 신체적 동일성 주장.󰀴 그러나 이런 경우, P는 상상불가능하다.

 

 

2) 심리적 연속성 이론(psychological continuity theory); 주체의 동일성은 심적 속성(; 성향, 가치관, 욕구, 기억 따위)으로 이루지는 바, 이런 속성의 주체로서 연속된다고 주장.

󰀴 그런데 이런 경우, P는 상상가능하다(즉 몸을 떠난 이후에도 심적 속성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은--물리적으로는 아닐지라도--논리적으로 가능한 일이다).

 

 

3) 동일 영혼 이론(same soul theory); 평생 내 신체에 비물질적인 영혼이 부착되어 있다가, 죽은 후에도 영혼이 독립적으로 존재하면서 나의 동일성이 유지된다는 주장. 이런 경우 나의 신체는 나의 동일성과 아무런 연관성이 없게 된다.

 

 

(생각해볼 문제)

 

1. 1), 2), 3)에 속하는 철학적 입장을 서양 철학사에서 구별해보라?--지금까지 학습한 서양 철학사 전반과 관련된 문제

2. 자아동일성의 문제는 인본주의냐/신본주의냐의 문제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가?--특히 고-중세 철학과 연관된 문제

3. 자아동일성의 문제는 유물론이나 유심론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가?--특히 근대 철학과 관련된 문제

4. 자아동일성의 문제는 주체의 죽음을 말하는 현대철학(헤겔이후의 거의 모든 종류의 철학)과 어떻게 관련되는가?

5. 자아동일성의 문제에 대한 답은 우리의 나아갈 길과 어떻게 관련되는가? (=앞으로 어떻게 살 것인가?)--미래의 살아가기(철학하기)와 관련된 문제

 

 

 

 

 

 

 

 

 

줄거리

 

Craig Schwartz(인형-퍼포머)는 다른 사람(배우 존 말코비치)의 감각체계로 들어가는 비밀통로를 발견한다. 누구든지 그 통로에 들어가면 말코비치가 경험하는 모든 것을 15분 동안 똑같이 경험할 수 있다. 15분 후 그 사람은 뉴저지 유료고속도로 갓길에 떨어진다. 처음에 크랙은 이것으로 돈을 벌기로 한다. 그런데 나중에 삼각관계로 인해 크랙은 비밀통로를 독점하고자 하고, 자기의 인형조종술을 이용하여 말코비치의 신체까지 제어하려고 한다. 점차 크랙은 말코비치 자신이 되어가는 것처럼 보인다. 과연 그런가? 주체의 동일성이란 개념은 어떻게 이해되어야 하는가?

 

 

참고) 이 영화의 성격; 사고 실험(thought-experiment)으로서의 영화--예컨대 다음과 같은 문제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의식의 연속성이 자아동일성의 필요조건일 경우에도 자아를 의식할 수 있는가?

 

 

---명대사---
 
크레이그 슈와츠 (존 쿠삭); 말코비치~ 말코비치? 말코비치!!! 말코비치..말코비치???,


맥신 런드 (캐서린 키너); 한 시간 뒤 말코비치 안에서 만나~


크레이그 슈와츠 (존 쿠삭); 자의식이란 끔찍한 저주.


닥터 레스터 (오슨 빈); 우린 말코비치예요”.


크레이그 슈와츠 (존 쿠삭); 말코비치가 아니라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