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존재론; 무엇이 참으로 존재하는가(플라톤의 근본문제)의 해명
① 주 세계 이론; 현상계(변화 생명의 세계, 본질계 즉 이데아계의 모사계)--헤라클레이토 스의 변화계의 계승
이데아계(사물의 본질계, 원형계, 영원불변의 세계, 참된 존재의 세계)--파 르메니데스의 불변의 존재계 계승
⇒개별자=질료+형상의 분유
② 두 세계 사이의 관계; 현상계는 자립성이 없고, 이데아계에 참여(participation)함으로만 존재하고 이데아계를 변화(삶)의 목적으로 바라보며 살아간다. 그 러나 !
반면에 이데아계는 현상계의 존재근거로서 영원불변한다.
③ 조물자(데미우르고스)의 세계 창조;
---이 조물자의 정신 속으로 이데아계가 들어가 기독교의 창조자 하나님을 해석하는데 적용됨.
⇒생겨난 문제; 두 세계이론으로는 사물의 변화(즉 개별자의 삶)을 설명할 수 없다.--아 리스토텔레스 등 후대인들의 과제로 남겨짐
2. 인식론; 어떻게 진리를 알 수 있는가?---영혼론과 관련됨(퓌타고라스 학파가 믿었던 오르페우스교의 영혼윤회설 계승)--영혼은 다른 세계의 존재로 죄를 범하게 되어 육체라는 감옥에 갇혔다. 인간의 본 모습을 회복하기 위해 영혼의 정화 필요
--플라톤은 ①동굴의 비유, ② 분할된 선의 비유, ③ 형상론을 통해 진리 인식법을 설명하 였다.
①동굴의 비유; 동굴 속 끝 벽을 향한 채 손발이 묶여 있고 사물의 그림자만을 볼 수 있 는 죄인들(감각적 판단으로 살아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참된 존재계 즉 이데아계는 동굴 밖으로 나와야 이를 수 있다.--철학자의 임무
이데아계// 동굴 입구--불--이데아를 닮도록 만들어진 개별자들-죄수들-동굴 벽에 비 추이는 사물의 그림자
② 분할된 선의 비유(참된 지식을 발견하는 네 단계; 각 단계는 동일한 사물을 보는 네 가지 다른 방식); 상상(환상이나 무지와 동일하다고 봄)--신념(사물에 대한 감각적 인 식)--사고의 단계(추론등 사고 작용에 의해 사물들의 상호 연관된 관계를 인식 하는 단계)--완전지의 단계(순수지, 직관지)--이런 지식의 단계는 그 대상 이 되는 존 재들의 존재성 등급을 의미한다.진리 대응론
③ 형상론;ⓐ 형상이란 사물들의 원형(사물의 본질 그 자체)으로 영원한 존재를 가지며, 감각에 의해서가 아니라 정신에 의해서만 존재한다.
ⓑ 형상들의 존재 위치; 개별자와 분리되어 존재, 개별자가 만들어지기 이전에 존재했다, 인간의 영혼은 육신과 결합되기 이전에 형상을 알고 있었다.
ⓒ 형상과 개별자의 관계; 형상은 사물의 본질 원인, 개별자는 형상을 분유, 사 물은 하나의 형상의 모방물
ⓓ 형상들 간의 관계(언어의 위계질서가 이를 보여줌); 형상들은 더 구체적이 며 개별자에 가까운 단계에서 더 추상적이며 더 포괄적인 단계로 층위를 이 룬다.
ⓔ 형상의 인식법; 상기설, 신적 사랑에 의한 인식.
변증론(상향 추론과 하향 추론); 개별자-이데아-회고의 이데 아(선의 이데아; 태양에 비유--모든 생명을 살려주기에)
3. 실천철학(이상국가론; 존재-인식-실천 곧 삶)
① 전제; 국가의 구조와 역할은 인간본성의 구조와 역할과 동일하다(국가=큰 글씨로 쓴 인간)
②영혼 삼분설과 국가의 세 계급; 두 마리 말과 마부의 비유
영혼의 부분 | 덕(arete=ability) | 계급 |
이성 | 지혜 | ① 통치자 |
기개 | 용기 | ② 수호자 |
욕망 | 절제 | ③ 생산자 |
---각 계급이 자기의 맡은바 능력을 발휘하면 세 가지 덕과 함께 국가 전체의 덕인 정의(justice=lot+n․s;몫)가 이루어진다.
만일 ②가 지배하면 , 만일 ③이 지배하면 .
4. 플라톤 철학의 의의
① 기존 그리스 철학의 종합; 파르메니데스, 헤라클레이토스,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 퓌 타고라스
② 서양 관념론의 본격적 시작; P--P--P--P, 화이트헤드의 평가
③ 이상적 세계를 노래하는데 그침; 후인들의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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