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심의 방법을 통해 데카르트가 발견한 것은 단지 내가 존재한다 는 것이 아니라, 바로 그렇게 의심하는 등의 의식활동자로서의 내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데카르트는 지각, 의심, 희망 내지 판단 등의 일체의 의식활동을 총괄하 여 사유라고 부르므로,9) 의식활동주체로서의 자아의 존재의 확실성은 그의 다음 과 같은 명제로서 표현된다. "나는 사유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10) 그러나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나의 사유와 나의 존재가 별개의 사태로서 따로 있는 것 이 아니라, 오히려 나의 존재는 사유활동 자체로서만 확인되며, 존재하는 나의 본질 자체가 바로 사유라는 것이다. "나는 있다. 나는 존재한다. 이것은 확실하 다. 그러나 얼마동안 존재하는가? 사유하고 있는 동안 존재한다. "10) 나에 의해서 지각, 의심, 판단 등 사유된 내용은 다 거짓일 수도 있다. 그러나 그런 사유활동 자체, 의식활동 자체가 존재한다는 것만은 확실하다. 이렇게하여 데카르트는 사 유하는 자로서의 나의 존재, 의식활동으로서의 나의 존재의 확실성을 모든 다른 앎이 기초할 수 있는 제 1원리, 확실한 토대로서 확립한다.
"나는 사유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제 1원리는 사유로부터 존재 를 삼단론법에 의해 추론해내는 논리적 인식이 아니라, 데카르트 자신이 밝히고 있듯이 사유와 존재의 근원적 통일성에 관한 정신적 직관이다. 자아의 활동성 안에서 그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는 이러한 정신적 직관이 바로 소박한 객관주의 내지 실재론으로부터 벗어나 일체의 존재를 자아의 활동성 속에서 이해하는 초 월적 주관주의에로의 길을 열어 놓았다.12) 데카르트에 의해 발견된 이 사유하는 자아가 곧 라이프니츠의 지각과 욕구의 모나드이고, 칸트의 일체의 표상을 수반하는 "나는 생각한다'의 초월적 통각이며, 독일관념론자들의 자기활동성에 관한 지적 직관의 절대 자아 내지 절대 정신이며, 훗설의 일체의 존재를 지향적으로 구성하는 초월적 주관성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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